소설은 앞서 밝혔듯이 쟁총형소설이며, 전반부는 주인공 남녀의 애정담에 치중하고, 후반부에는 일부다처 생활의 비극을 표현해 놓았다.
2) 작품의 줄거리
작품의 배경은 중국 명(明)나라이다. 저장부[浙江府]에 사는 조생원은 슬하에 장녀 혜경과 총명한 차자 혜성을 두었다. 주인공인 혜성은 인물
)
신라의 전성기(진 흥왕~진평왕, 한강 점유)
7세기
여․수전쟁(612)
여․당전쟁(645)
백제의 멸망(660)
고구려의 멸망(668)
※ 부여의 대가(마가, 우가 등) 나 고구려의 대가(상가)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.
2. 삼국시대
1) 국가의 분류 : 고대국가
1.상고 시대(上古時代)의 문학
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(部族國家)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. 이것은 막연(漠然)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"원시시대, 고대, 중세(삼국 정립이후)"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.
① 상고 시대 문학사(文學史) 개관(槪觀)
작품을 적극 활용했다. 여러 갈래의 문학작품을 다양하게 게재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파지하고,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. (조동일, 『한국문학통사4』, 지식산업사, 2003, 277쪽)
, ≪경향신문≫ 천주교회에서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순한글 표기의 신문으로
소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.
우선 가정소설의 개념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이론들을 알아본 후, 가정소설의 유형 중 계모형 가정소설과 쟁총형 가정소설의 대표적 작품으로 <장화홍련전>, <사씨남정기>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. 그리고 이 두 소설을 통해 가정소설의 현대적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,
.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. 김인수, 「마장전 연구 : 윤리의식을 중심으로」,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, 2000, pp.25~35.
10) 열녀함양박씨전
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의 반대를 주제로 삼고 있다. 이 작품에는
소설’이라고 하면 그 범위가 모호해지고, 1910년 이후에 출판되어 널리 읽혔던 작품들로 의미를 한정하기가 어렵다.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그간 학계에서 관행적으로 쓰여온 ‘구활자본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한다.
고전소설의 간행과 유통 상황을 검토하고 그 실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
소설 속 계모’의 악과의 연관성은 더욱 강화된다. 즉, 사람들은 고전 소설 속 계모는 당연히 악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악은 무조건 적이며 선천적인 인물의 특성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. 하지만 이러한 계모와 악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넘어선 작품 서술과 작품